2007년 407,500원까지 상승했던 조선업체가 있습니다.
조선이란 조선시대를 말하는게 선박을 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선(造船)은 선박의 설계하고 제작하는 일을 말합니다.
통상 전문화된 시설인 조선소에서 선박을 건조하는데, 이러한 선박의 건조와 수리는 주로 상업적, 군사적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1. HD현대미포 기업개요
(1) 회사의 법적 ·상업적 명칭
'주식회사 현대미포조선'이라고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HYUNDAI MIPO DOCKYARD CO., LTD.(약호 HMD)'라 표기합니다.
(2)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회사의 설립일 : 1975년 4월 28일
(3)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
·주 소 : 울산광역시 동구 방어진순환도로 100
·전화번호 : 052-250-3114
·홈페이지 : http://www.hmd.co.kr
(4) 주요 사업의 내용
1975년 창사 이래 다양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형 선박 건조부문 세계 최고의 조선소로 성장하였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지배력을 확장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자동차 운반선,
컨-로선(CON-RO), 냉동 컨테이너선, 아스팔트 운반선, 해양작업 지원선(PSV), 카페리(ROPAX) 등 고부가가치 특수 선박 시장
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등 선종 다변화를 통해 국제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편, 1996년 기술력을 전수해 베트남에 합작설립한 Hyundai-Vinashin Shipyard Co., Ltd.를 통해 조선 부문을 확장하였으며,
2020년 사명을 Hyundai-VietnamShipbuilding Co., Ltd.로 변경하여 새롭게 도약하였습니다.
2. 조선업의 위기와 기회
2018년 5월, 업계에 따르면 중국 조선사들의 인도 지연과 성능 결함이 심각한 수준이어서 대한민국의 조선 3사(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가 반사이익을 볼 것을 예상했다. 중국조선공업협회에 따르면 중국 주요 조선사 53곳은 2018년 들어 4월까지 신규 수주 1,754만DWT를 수주했는데 이는 2017년 같은 기간보다 217% 증가한 것이지만, 실제로 준공한 선박은 1,133만DWT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5% 줄었다. 수주는 했지만 실제로 건조해서 인도하지는 못하고 있는 셈. 왜냐하면 중국 조선사들은 기술과 경험 면에서 경쟁력을 충분히 갖추지 않고 중국 정부지원에만 힘입어 저가 수주를 하면서 경쟁력을 올리는 전략을 폈기 때문이다.
중국 조선사들이 중국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저가 공세를 펴 선박을 수주하면서 수익성이 나빠지고 건조 경험의 부족으로 인도 지연을 겪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중국 조선사는 한국 조선사보다 실력과 경험이 떨어지는 대신 중국 정부의 금융 지원과 값싼 인건비를 바탕으로 저가 공세를 확대해 선박 수주를 늘리는 전략을 펴고 있다.
조선사 책임으로 공정이 지연되면 조선사들은 공정 지연의 보상금 등을 선주들에게 줘야 하는 만큼 중국 조선사들이 수익 보전을 위해 이후에는 선박 가격을 올리려고 할 수도 있다. 중국 조선사가 '저가'라는 막강한 무기를 잃게 되면서 한국 조선사가 다시 세계 수주시장에서 크게 앞설 기회를 잡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한국 조선업계도 기존의 인건비 남겨먹기식 수익구조에서 기술 중심 수익 구조[21]로 발전할 여력을 확보하게 된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특히 2020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전 세계 선박 배기가스 규제도 국내 조선업계에 새로운 기회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국제해사기구는 전 세계 선박 연료유의 황산화물(SOx) 함유량을 현행 3.5%에서 0.5%로 제한했고, 이에 따라 노후 선박 교체와 친환경 선박 발주 수요가 늘면서 일감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국내 조선사들의 숨통을 터줄 전망이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2020년 글로벌 환경 규제는 기술력에서 앞선 국내 조선사들에 분명 기회가 될 것"이라며 "LNG연료 추진선 등 그동안 건조 경험도 많아 선주들로부터 신뢰가 강하다"고 말했다. - 출처 : 나무위키
3. HD현대미포 2024년 실적
(1) 2024년 실적 자료 : 링크
2023년까지 적자에 시달리다 2024년부터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실적이 좋아진 이유는 HD현대베트남조선의 실적이 좋아진 결과로 영업이익률이 본사대비 높은 수준입니다.
대한민국은 인건비가 너무 높고 규제도 많아서 베트남으로 확장한 것이 HD현대미포가 잘한 점입니다.
1996년부터 준비했다니 벌써 30년이 되었네요. 대단합니다.


(2) 최근 연간 실적 자료
2023년까지 꾸준하게 적자를 유지하다 2024년에 턴어라운드
2024년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하게 유지될 수 있을지가 관건
조선업의 매출은 원가 투입에 대한 공사 진행률을 기준으로 인식됩니다.
즉, 배를 제작하는 기간에 나눠서 매출을 인식합니다.
회계 장부상에는 매출로 인식하지만 선주가 배를 인수하지 않고 배째라 식으로 나오면 망하는 구조...입니다.
이로 인해 조선업체들이 분식회계를 해서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조선업 매출 특징
조선업은 매출화가 느린 산업입니다.
제작하는 동안에 인건비/자재비가 상승하면 대규모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조선업에서는 건조 계약 때 40%, 선박 인도 단계에 60%를 지급하는 헤비테일(Heavy Tail) 계약이 보편화돼 있습니다.
못 받은 60%의 대금은 회계장부 상 '계약부채'라는 계정에 속합니다.
매출방식
조선업과 건설업은 큰 틀에서 유사한 업종으로 기본적인 여타 업종과는 달리 매출인식 방식이 상이합니다.
기본적인 매출액 산정방식 : S(SALES)=P*Q
조선 및 건설 매출액 산정방식 : 진행률, 공정률로 표현
공정률 = 실제 투입원가/총 예정원가에 따라 누적으로 매출을 인식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검색을 통해 공부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3. HD현대미포 주가 전망
11만원대가 저항선이었으나 현재는 지지선으로 바뀌었습니다.
11만원을 깨지 않는다면 계속 홀드해도 되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조선주들보다 먼저 조정을 받은 상황이라 현재 매수하기 좋은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11만원이 깨지지 않는다면 13만원~14만원까지 상승이 예상됩니다.
11만원이 깨지게 되면 추세 하단인 8만원에서 매수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매수 : 11만원 or 8만원
- 매도 : 11만원 이탈 시 손절, 14만원 도달 시 수익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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