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베이비 버핏 빌 애크먼이 매수한 미국주식 NIKE 나도 사볼까?

머니마크 2025. 2. 24. 22:39

오늘 소개할 주식은 미국의 유명한 펀드매니저이자 기업인 빌 애크먼(Bill Ackman)이 투자한 NIKE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행동주의 투자자로 잘 알려져 있는 애크먼은 그의 투자 회사 퍼싱 스퀘어 캐피털 매니지먼트를 통해 다수의 기업에 투자하며 적극적인 경영 참여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의 별명인 '베이비 버핏'은 워런 버핏과 비교될 만큼 훌륭한 투자 실력을 갖추고 있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매크로 경제환경을 잘 예측하는 전략으로도 유명합니다.
 
돈도 많고 능력도 좋지만 싸가지는 없는 빌 애크먼의 나이키 저도 사고 싶네요.

NIKE

나이키 브랜드는 나에게 꿈과 희망을 준 브랜드입니다.
신발에 매직으로 나이키를 쓰기도 하고
중학교 때는 동대문 시장에가서 짝퉁을 사서 신기도 했지요.
언제나 싸구려 프로스펙스만 신던 나에게 언제나 가깝지만 먼 신발입니다.
지금은 나이키 신발을 살 수 있지만 사지 않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비싸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상하게도 아디다스 신발은 집에 많은데 유독 우리 집에는 나이키 신발이 없습니다.
누군가는 나이키 럭키 드로우 나올 때마다 구매하던데 저는 딱 한번 당첨되었고 
당첨된 신발이 그다지 예쁘지 않아서 후회했던 기억입니다.
물론 몇 년을 신고 뒤꿈치 부분이 모두 헤지고 나서야 버렸지만 말이죠.
 

기업개요

NIKE, Inc.는 나이키는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 신발 및 의류 브랜드를 보유한 회사로, 러닝, 농구, 축구, 트레이닝, 스포츠웨어, 그리고 조던이라는 여섯 개의 주요 카테고리 안에서 스포츠 의류, 신발, 장비, 그리고 가방, 아이웨어, 디지털 기기, 스포츠 볼, 보호 장비 등의 기타 잡화를 디자인하고 개발합니다. 이 중에서도 신발이 매출의 2/3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식축구, 야구, 크리켓, 골프, 라크로스, 기타 야외활동을 위한 제품과 아이들을 위한 제품 라인도 생산하며, 대학이나 프로 팀이나 리그에게 로고가 새겨진 의류와 장비들을 제공합니다.
또한 무소속 기관들에게 NIKE 라이센스를 허가합니다.
나이키 소유 소매점, 디지털 플랫폼, 독립 유통업체, 라이선스 업체, 그리고 본 회사의 영업사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품을 판매합니다.
1964년에 설립되었고 오리건 주 비버튼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나이키 스우시: 역사와 의미

로고의 탄생

나이키의 상징, 스우시(Swoosh) 로고는 1971년에 포틀랜드 주립대의 그래픽 디자인 전공 대학원생인 캐롤린 데이비슨에 의해 창조되었습니다. 당시, 나이키의 설립자인 필 나이트는 그녀에게 단순하고 부드러우며 동적인 느낌을 주는 로고를 의뢰했습니다. 필은 아디다스의 로고와는 완전히 다른 느낌의 로고를 원했습니다. 데이비슨이 제안한 디자인은 필이나 다른 경영진들에게 처음에는 큰 감명을 주지 못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됩니다.

로고 개발의 뒷이야기

캐롤린 데이비슨은 로고 개발에 17시간 30분을 투자하고 총 35달러를 받았습니다. 당시 로고에 대한 필의 반응은 "별로지만 보면 볼수록 좋아질 것 같다."였고, 데이비슨은 로고를 개선하고 싶어 했지만, 급한 일정 때문에 수정은 불가능했습니다.

나이키라는 이름은 원래 블루 리본 스포츠였으며, 당시 회사명 후보로 팔콘과 디멘션 식스가 있었습니다. 세 후보의 로고 디자인도 각각 달랐지만, 최종적으로 '나이키'와 스우시가 선택되었죠. 로고는 그리스 신화의 승리의 여신 니케의 영혼과 날개를 상징합니다.

후속 이야기와 영향

1983년에 나이키는 깜짝 파티를 열어 데이비슨에게 나이키 로고 모양의 다이아몬드 반지와 500주의 주식을 선물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덕분에 데이비슨은 현재까지도 넉넉한 삶을 살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2000년에 그녀는 은퇴했으나, 나이키에서의 업적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명 선수들과 함께한 나이키

스우시 로고는 마이클 조던, 타이거 우즈, 로저 페더러,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세레나 윌리엄스를 포함한 세계적인 선수들과 협력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이 로고와 ‘Just Do It’이라는 슬로건은 나이키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로고의 진화

2019년에는 초기 디자인을 복각한 코르테즈 레트로 제품이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초기 디자인의 얇은 선은 현대적인 스타일로 조금 더 안정적으로 변모했습니다. 특히, 나이키 로고는 신발의 내측과 외측에 반전된 형태로 자주 사용되며, 이는 많은 스포츠화 브랜드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결국, 스우시는 단순한 로고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식되는 상표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운동선수와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며, 나이키의 이미지와 그 가치 역시 함께 확립되었습니다.

 

나이키 실적

나이키의 실적 하락은 매출 감소, 시장 점유율 하락, 경쟁 심화 등에 기인합니다. 
시장은 나이키의 실적 부진의 원인이 혁신 부족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나이키는 에어포스 1이나 조던과 같은 과거 모델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인

매출 감소: 나이키의 2024 회계연도 4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했습니다. 이는 코로나 기간을 제외하고 14년 만에 가장 낮은 연간 매출 증가율입니다. 
시장 점유율 하락: 나이키의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경쟁 심화: 나이키의 러닝화를 위협하는 새로운 런닝화 브랜드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습니다. 
D2C 전략의 실패: 나이키의 D2C 전략이 실패하면서 소비자 신뢰도가 약화되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 하락: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온과 호카를 비롯한 신생 브랜드의 약진: 온과 호카를 비롯한 신생 브랜드의 약진으로 인해 실적이 부진하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실적 하락은 나이키의 문제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의 관련 업체들까지 다각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매출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반전의 카드가 딱히 보이지 않습니다.

 

나이키 모멘텀

나이키의 모멘텀은 결국 중국입니다.

 
나이키의 성장 모멘텀은 중국 시장의 젊은 세대 소비자들과 매출 성장, 이익률 개선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나이키 CEO는 중국 상하이와 베이징에서 나이키가 사랑받는 브랜드이며,
중국 시장의 젊은 세대 소비자들 사이에서 성장 모멘텀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매출 성장, 이익률 개선 

투자은행(IB) 업계는 매출 성장과 이익률 개선이 확인되면 강한 주가 상승 모멘텀이 나타날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다만, 나이키의 성장세 회복이 근시일 내에 예상되지는 않는 상황입니다.
주가는 미리 선반영 되므로 최악의 시기인 지금 매수하는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나이키 매매 전략

나이키 주가는 2025년 2월 24일(월) 현재 최저가 68.62$에서 11.48% 상승한 약 78$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더 저렴하게 매수하기란 어려울 것 같고 지금 가격대에서는 물려도 살아 나올 수 있는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93$에서 급락한 이후 좀처럼 회복을 못하고 있으며, 68$달러까지 내려온 주가는 장기간 횡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적 회복이 확인되면 90$까지는 급상승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매수하기 아주 좋은 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다우존스 편입된 종목들 대부분이 최고가 상태라
조정을 받을 때 지수에 편입된 종목을 비중으로 매도하기 때문에 나이키에게 호락호락한 환경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나이키 제품은 필수 소비재가 아니다 보니 경기침체가 오면 실적은 더욱 악화될 것이기 때문에
거시적인 환경과 매크로를 잘 보고 판단해야겠습니다.
물론 장기투자 관점에서 모아가는 것은 언제든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