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한해운 기업개요
- 회사명 : 대한해운 주식회사
- 설립일 : 1968년 12월 12일
- 사업분야 : 전용선(건화물), 부정기선(건화물), 탱커선(Product), 자동차선(PCTC), 원유선(OIL)
- 자산 : 23,461억원 (2024년 9월 30일, 별도 기준)
- 매출 : 6,785억원 (2024년 9월 30일 누적, 별도 기준)\
- 임직원 : 203명(육상임직원 102명, 해상직원 101명) (2024년 9월 30일 기준)\
- 소유선박 : 31척 / 총 4,544,936 DWT (건화물선 24척, 제품선 3척, 원유운반선 3척, PCTC 1척)\
- 매출구성 : 전용선부문 60%, 부정기선부문 20%, 기타 20% (2024년 9월 30일, 별도 기준)
- 주요고객 : 포스코, 한국전력공사, 현대글로비스, 에쓰-오일, GS칼텍스
2. 주요 사업내용
해운업, 무역업, 광업, 건설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공시서류작성일 기준 해운업의 매출 비중은 79%입니다.
주요 거래처는 한국가스공사, 주식회사 포스코 등이 있으며, 각 거래처와 장기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3. 사업부문
전용선(BULK)
전용선사업부는 1976년 포스코 전용선 사업의 시작으로 포스코,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글로비스등 국내 우량 화주와 다수의 장기해송계약을 맺고 있으며, 국내 최대 전용선사로서 전용선 사업을 통해 수년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CLIENT | VESSEL NAME | DWT | CARGO |
포스코 | SM PUMA | 206,938 | 철광석/석탄 |
SM DRAGON | 206,938 | ||
SM LION | 206,938 | ||
SM TIGER | 180,784 | ||
K.DAPHNE | 180,786 | ||
K.ASTER | 207,942 | ||
WHITE ROSE | 171,827 | ||
소계 | 7척 | 1,362,153 | |
한국전력 | SM HARMONY2 | 80,895 | 석탄 |
ROSEMARY | 179,742 | ||
SM CHALLENGER | 93,273 | ||
SM VISION | 176,838 | ||
소계 | 4척 | 530,748 | |
현대글로비스 | LAVENDER | 179,874 | 철광석/석탄 |
K.ASIAN BEAUTY | 13,308 | 자동차/트럭 | |
소계 | 2척 | 193,182 | |
Vale | SM GEMINI2 | 324,972 | 철광석 |
SM GEMINI1 | 324,972 | ||
소계 | 2척 | 649,944 | |
SNNC | SM DIAMOND | 63,800 | 니켈광석 |
SM EMERALD | 63,800 | ||
소계 | 2척 | 127,600 | |
GS 동해전력 | SM DONGHAE2 | 72,790 | 건화물 |
SM DONGHAE | 76,058 | ||
소계 | 2척 | 148,848 | |
합계 | 19척 | 3,012,475 |
부정기선
부정기선 사업부는 항로 및 화물에 한정하지 않고 세계 전역 다양한 화주의 요구에 따른 맞춤형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영업 활동을 통해 꾸준하게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TYPE | VESSEL NAME | DWT | CARGO |
BULK | SM HARMONY1 | 80,895 | 건화물 |
GLOBAL BRAVE | 57,317 | ||
GLOBAL FRONTIER | 57,295 | ||
GLOBAL GENESIS | 57,338 | ||
GLOBAL HOPE | 57,295 | ||
ADONIS | 171,743 | ||
소계 | 6척 | 481,883 | |
TANKER | SM NAVIGATOR | 50,376 | 석유제품 |
SM OSPREY | 50,035 | ||
SM FALCON | 50,017 | ||
소계 | 3척 | 150,428 | |
합계 | 9척 | 632,311 |
3. 2025년 해운업 전망
(1) 산업환경
유가 및 연료가
2024년 국제유가는 석유 수요부진 등으로 하반기 이후 하락추세를 보이다가 4분기부터는 횡보하였으며, 연료유가 역시 유사한 흐름을 보임
- 유가는 4분기에 하락을 멈추고 유종별로 0.5% 이내의 등락을 보이면서 큰 변동을 보이지 않았으며 12월 평균 현물가격 기준 70~76달러선 기록
- 선박연료유 가격은 4분기 중 제품별로 등락이 엇갈렸으며 LNG 가격은 '24년 중 상승하여 연말에 주요 연료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냄
- 싱가포르항 기준 MGO( Marine Gas Oil )의 4분기 평균 가격은 톤당 672.8달러, 380cst는 473.5.5 달러 기록
- 북서유럽 LNG 벙커링 4분기 평균가격은 톤당 701.4 달러
후판가격
2024년 국내 후판 가격은 중국산 잉여물량의 유입으로 3분기까지 하락한 후 4분기에는 세계적인 감산 영향이 누적되며 보합세를 나타냄
- 중국산 중후판 20mm의 12월 평균 유통가격은 톤당 74.6만원, 국내산과 일본산 수출가격은 톤당 90만원과 598.75달러
(2) 해운업 동향 및 전망
2024년 해운시장은 홍해사태의 영향 등으로 비교적 높은 운임 수준을 보였으나, 2025년에는 세계경기 부진과 선복량 증가 등으로 대부분 시장의 운임과 용선료가 하락할 전망
벌크선
'24년 중 파나마운하 통행량 제한 등으로 비교적 양호한 시황을 유지하였으나, '25년 에는 중국 건설경기 부진 지속 등 수요 호전 요인이 없어 운임 하락 가능성이 높음
4. 재무
재무상태는 양호하고 2024년 실적 턴어라운드하여 2024년부터는 다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일업종과 비교했을 때 1등 HMM, 팬오션은 이미 주가가 많이 오른 상태라 3등 대한해운이 투자하기 좋다고 판단됩니다.
물론 주도주가 되었을 때에는 1등이 갑니다만 지금은 해운이 주도가 아니라 3등도 키 맞추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5. 차트
현재 박스 하단부에 해당되고 1,600원~2,200원 사이를 횡보하고 있습니다.
1,600원이 강한 지지선이라고 판단되어 매수를 하였으며 2,200원을 강하게 돌파한다면 3,000원까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대한해운을 트레이딩 관점으로 보지 않고 6개월~1년 정도 스윙개념으로 50%~100% 수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손익비가 아주 좋은 자리라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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